순리자의 삶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이유
사람들은 무의식 속에서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다. 오늘 점심엔 무슨 메뉴를 먹을지, 퇴근 후에는 누구랑 약속을 잡을지 결정을 하고 좀 더 길게 고민을 한다면 주말에 어디를 놀러갈지 올 연말 혹은 기념일은 어떻게 보낼지 고민을 할뿐이다. 사실 이러한 고민들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살아가면서 결정하는 아주 보편적인 일상 속의 흔한 결정일 뿐이다. 가정에서 주어진, 지인들과의 관계에서 주어진, 직장에서 주어진 역할과 모습에 맞춰 우리는 어제와 비슷한 하루를 살아갈 뿐이다.
이러한 모습은 성격과 사고가 결정되기 시작하는 유년기부터 수십년간의 인생 속에서 차곡차곡 쌓여온 무의식 혹은 자의식의 결과일 수도 있고, 태어나기 전 유전으로부터 그 원인을 찾을 수도 있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드라마틱한 변화가 있지 않은 이상 우리는 그저 주어진 하루하루를 살아간다는 것이다.
이렇게 자기 자신과 환경은 아무것도 변하지 않으면서 다른 미래를 바란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역설적이라고 볼 수 있다. 요즘 MZ세대들이 퇴사하는 이유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10년후, 20년후 나의 모습이 10년차 과장님 20년차 부장님의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 같다'이다. MZ세대들은 과장님, 부장님의 모습에 투영되어 보이는 나의 모습이 내가 원하는 미래가 아니기 때문에 많은 회의를 느끼고 퇴사를 고민한다. 청소년기에 흔히들 생각하는 '세상이 나를 중심으로 돌아간다', '나는 아주 특별한 사람이다' 라는 자의식으로 자위하고 있어도 소용 없다. 생각과 현실의 괴리로 고통스러울뿐 특별한 노력없이 의식의 흐름대로 인생을 살다보면 많은 것들은 어느정도 예상 가능한 범위에서 흘러가기 마련이다. 아무런 사고를 하지 않고 살아가면 이 사회가 만들어놓은 시스템에서 지금처럼 혹은 대부분의 사람들처럼 순리대로 살아갈 뿐이다. 우리는 순리자의 삶에서 벗어나기 위해 깨어나야한다.
순리자의 삶에서 벗어나기 위한 준비
뻔한 인생을 살기 싫어하는 많은 사람들은 다 나은 미래를 위해 변화를 꾀하고 노력한다. 하지만 그들이 매일 유투브를 보고 자기계발서를 보고도 변하지 않는 이유는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무의식)이 변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여러 자기계발 컨텐츠를 소비할때만 해도 행복한 상상속에 빠져 있지만 그 뿐이다. 이를 행동으로 옮기고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은 정말 극소수라고 볼 수 있다. 마음 속 무의식에서 계속 속삭이고 있기 때문이다. '나는 할 수 없어', '이렇게 한다고 내가 달라질까?' 라는 목소리가 힘들때마다, 노력에 비해 빠르게 결과를 보고싶을때마다 지속적으로 들려오는 것이다. 이러한 방어기제를 깨트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은 자수성가한 혹은 그 분야에 성공한 사람들의 스토리를 50개 이상 듣고 느끼는 것이다. 그 후에 어떻게 역행자로써의 삶을 살아갈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살펴보자.
역행자의 삶을 살아가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
1. 자의식 해체
사람과 환경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
반복적이고 헤어날 수 없는 문제를 극복하고 해결하고 싶다면 그 원인을 외부에 돌리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에게서 찾는 것이 방법이다. 이것은 삶을 바꾸는데 매우 중요한 포인트이다. 가난이라는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주변 환경을 탓하고 변명을 늘어놓을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못남을 인정하고 어떻게 발전할 수 있는가를 고민해야할 것이다. 자기합리화는 때로는 상처와 스트레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중요한 스킬이지만 이러한 변명과 핑계는 자신의 사고를 막아버린다. 자신은 보호하되 현실을 받아들이자.
2. 정체성 만들기
사람은 사회적인 동물이다.
교도소 간수와 죄수의 역할을 나눈 사회실험에서 알 수 있듯이, 어떠한 결심을 이루고 싶을때 주위에 떠들고 다니라고 말한 방법처럼 사람들은 주위에서 바라보는 시선과 환경에 맞게 소름이 돋게 빠르게 적응해나간다. 요즘 Wavve에서 방영중인 '노멀피플'은 고등학교 때 일진과 찐따의 삶을 살아왔던 남녀가 대학교에 진학하고 나서 완전히 뒤바뀐 것을 다른 드라마인데 실제로 이러한 일은 정말 비일비재하다.
다이어트? 독서습관? 식습관? 돌이켜보자. 지난 나의 인생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자유의지니, 노력, 진정성 따위의 결심이 얼마나 나를 변화시켰는지 생각해보자. 나를 훈련시킬 환경과 정체성을 만들어서 나를 집어 넣는 것이 핵심이다.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이 모인 집단에 들어가자.
3. 유전자 오작동
환경은 드라마틱하게 변화하고 있지만 우리의 유전자는 아직 적응하지 못해서 일어나는 현상을 '클루지' 라고 한다.
우리의 몸과 본능은 원시시대 환경에 맞게 진화했지만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본능을 의식적으로 거부할 필요가 있다. 이는 긍정정적으로 생각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본능대로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본능을 거스르는 순간 수많은 사람보다 앞서나갈 수 있는 것이다.
4. 뇌 자동화
사고능력을 키워야 변화를 받아들일 수 있다.
책읽기와 글쓰기 2가지를 통해서 이룰 수 있다. 책읽기를 통해서 사고력을 키울 수 있고 글쓰기를 통해서 사고를 정리하고 기록할 수 있다. 한발짝 더 나아간다면 글쓴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가르치고 이해시키려 노력한다면 정말 내 것으로 체득이 될 것이다.
안가본 길을 새로 가보는 산책 + 다른 분야의 책을 읽어보자.
5. 역행자의 지식
본능을 역행하는 지식들을 배우면서 매번 더 좋은 선택을 해나간다.
1. 유투브 편집 기술을 1주일간 배운다.
2. 쿠팡에서 판매하는 법을 1주일간 배운다.
3. 온라인 마케팅 수업을 1주일간 배운다.
6. 경제적 자유
경제적 자유를 얻는 방법을 알아본다.
0. 분야를 하나 정한다.
1. 20권의 책을 읽자.
2. 블로그 등에 기록해두자.
3. 초보가 왕초보를 가르쳐주자.
7. 역행자의 쳇바퀴
반드시 패배에 직면하고 자신을 레벨업하여 완전한 자유에 도달하자.
세상에 안풀리는 문제는 없다. 고민하면 풀리는 문제가 훨씬 많다. 문제를 풀지 못했다면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되새겨보고 다시 부딪혀보자.
'책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는 4시간만 일한다,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 (0) | 2023.01.11 |
---|---|
쏘쿨의 수도권 꼬마 아파트 천기누설, 부동산 재테크 (0) | 2023.01.09 |
대한민국 파이어족 시나리오, 경제적 자유 얻기 (0) | 2023.01.09 |
일독 , 인생을 바꾸는 독서습관 (0) | 2023.01.08 |
장사의 신 창업 서적,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방법 (0) | 2023.01.08 |
댓글